[Windows] 윈도우즈 설치 부팅 USB 만들기 Rufus 3.4 사용
버전마다 설치화면이 조금씩 변경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rufus 파일의 버전을 확인하고 작업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방법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최신 버전은 rufus 사이트에 가시면 받을 수 있고 저는 무설치(Portable) 버전을 추천 합니다. 제가 작업 중에 받은 파일을 첨부 합니다. 이 파일은 GNU GPL v3에 준하여 배포 합니다.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고 그림에 나와 있는 곳에서 원하는 형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준비물
- rufus 실행 파일 - Windows 7 또는 10 iso 파일 - 포맷해도 되는 USB 메모리 8GB 정도 용량 |
준비 되었다면 설치 USB 만들기를 시작 하면 됩니다.
USB 메모리를 미리 컴퓨터에 연결 합니다.
rufus-x.x.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장치에 연결한 USB가 나타나는데 만일 자료가 들어있는 다른 USB가 있다면 혼동을 일으켜 포맷될 수 있으니 제거를 하는게 좋습니다. 선택 버튼을 눌러 운영체제 iso 파일을 선택 합니다.
부트선택에 iso 파일명이 나타나는걸 확인하고 USB 볼륨 레이블을 적당한 이름으로 수정 합니다.
설정이 완료 되었으니 시작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모든걸 기본값으로 하는데 파티션 방식만 설명 드리면
- MBR(Master Boot Recorder) : 예전 방식. HDD 2TB 까지 인식. 4개 파티션 가능
- GPT(GUID Partition Table) : HDD 8ZB 까지 인식. 128개 파티션 가능.
파일 시스템은 USB에 2GB이상 되는 파일을 저장 하려면 NTFS로 변경하고 작업을 진행 합니다.
설치를 하기 전에 USB에 있는 데이터가 모두 삭제 된다는 안내를 하게 됩니다. 작업하려는 USB가 맞는지 다시 한번 잘 보고 진행을 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이 시작 됩니다.
설치 USB 생성이 완료되면 특별한 완료 메시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장치 명이 설정한 값으로 변경이 되고 프로그래스 바가 완료로 표시 되면 완료되었구나 하시면 됩니다.
이제 USB를 사용하여 Windows 7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USB 용량이 16BG인데 윈도우즈 설치로는 4GB 정도 사용하였습니다.
10GB정도 여유가 있으니 Win7(G) 폴더로 이동해서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자료들을 저장해서 USB 본연의 데이터 저장 기능으로도 사용 합니다.
저는 OS 설치 후 필요한 util들을 저장해놓고 설치하자 마자 바로 장치 드라이버나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