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Windows 10 사용중에 파티션 나누기

카피코딩 2019. 11. 25. 23:58


예전에는 디스크가 하나로 파티션이 잡혀 있으면 파티션을 나누기 위해 운영체제가 삭제되고 다시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하였는데 이제는 사용 중에 파티션을 나누어도 이상이 없네요.

작업 방법은 간단해서 그림만 보아도 쉽게 이해가 되겠지만 간단히 설명을 추가해 봅니다.

 

우선 저장 공간이 어느정도 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 탐색기를 열어 봅니다.



두개로 나누어도 충분한 용량 이군요파티션 작업은 [컴퓨터 관리]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진행 합니다.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은 검색을 통하여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실행해 보면 화면 구성은 예나 지금이나 별로 달라진게 없네요.



디스트 0Windows (C)가 보입니다이걸 나눠야 하니 마우스를 대고 우측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기존 볼륨을 축소하기 위해 [볼륨 축소]를 선택 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 축소할 것인지 입력을 합니다그리고 [축소] 버튼을 클릭 합니다.



C:가 축소 되었네요. 그리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남았습니다이 공간에 새로운 볼륨을 만들면 되는데 역시 마우스를 대고 우측 버튼을 클릭 합니다.



[새 단순 볼륨]을 선택 합니다



이제 부터는 아무 생각 없이 [다음]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파티션을 다시 잘게 나누려면 여기서 크기를 정하면 되는데 저는 그냥 그대로 하나의 볼륨으로 하기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여기서도 정해준대로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포맷을 하기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다음 버튼만 누르다 보니 벌써 끝이 났네요어떻게 잘 나누어 졌는지 [마침] 버튼을 클릭 하고 확인해 봅니다.



C:만 존재하던 디스크에 D: 영역이 생겼습니다탐색기를 한번 볼까요?



여기에도 D:가 있군요파티션을 나누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운영체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하나의 파티션인 경우 데이터까지 날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합니다파티션을 나누어 놓으면 운영체제에 문제가 있으면 운영체제만 새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최악의 경우에는 다른 컴에 디스크를 연결해서 D: 영역의 데이터를 백업 할 수도 있습니다.


- copy co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