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base] Cloud Firestore 데이터 생성 방법
구글 Firebase는 데이터를 저장 하는데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기도 하고 파일 형태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firebase에 Project를 생성 하였다면 데이터를 저장 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
파이어베이스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콘솔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Database메뉴를 선택하면 Cloud Firestore에 database를 생성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창을 오픈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은 [프로덕션 모드에서 시작]과 [테스트 모드로 시작] 두 개의 조건이 있는데 라디오 버튼을 클릭해 보면 우측에 어떤 기능인지 설명과 스크립트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조건에 따른 권한임을 알 수 있는데 일단 [테스트 모드로 시작]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어디에 생성 할 것인가 하는 서버의 위치를 설정하는 화면 입니다. 너무 먼거리에 위치하면 속도가 느리고 과금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Cloud Firestore 위치는 테스트 할 때는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대한민국은 어디에 있는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각국의 중요 도시가 나오는데 서울은 구글 리스트에 나오지 않는군요. 좀더 찾아 봅니다.
여기 맨 끝에 간신히 붙어 있네요. 서울(asia-northease3)으로 되어 있습니다.
asia-northeast3을 선택 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 합니다. 잠시 작업이 진행되고
데이터베이스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추가
이제 생성된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추가하는데 일반 database와는 다르게 Table로 관리되지 않고 Collection, Document, Field 순으로 입력 하고 관리가 됩니다. 먼저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컬렉션 시작]을 클릭 합니다.
컬렉션 시작 창에서 컬렉션 ID를 입력하고 [다음]버튼을 클릭 합니다.
문서 ID는 자동 생성되는데 테스트 삼아 한번 입력해 보았습니다. 필드들은 ‘+’, ‘-‘ 버튼을 이용해서 추가 삭제하며 입력 합니다. 대충 입력했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데이터가 하나 추가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문서추가를 클릭하고
문서 ID는 자동으로 하고 데이터를 입력한 후 [저장]버튼을 클릭 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추가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copy co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