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Google Search Console에 sitemap 직접 제출
Tistory에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맵을 올리기 위해 대부분 sitemap.xml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 하고 몇 십분 또는 몇 시간씩 기다렸다가 사이트 맵 파일잉 만들어 지면 파일을 다시 등록하고 google search console에 들어가서 위치를 입력하여야 하는 작업들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티스토리에는 자체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로 사이트 맵을 등록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잘 사용을 하고 있겠지만 모르는 분들이 있다면 얼마나 쉬운지 한번 보세요.
먼저 Tistory에 로그인을 하고 관리 페이지에서 좌측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클릭 하면
우측에서 [Google Search Console] 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 해야겠죠.
팝업창이 나타나면 Google에 로그인 하기 위한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본인의 계정을 선택 하고 로그인을 진행 합니다.
Tistory에서 Google에 접속을 요청하게 되고 [허용] 버튼 클릭하면 사이트가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성공 했다는 팝업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구글 서치 곤솔을 연결 하였으니 [적용] 버튼 클릭해서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것으로 연결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그럼 Tistory 에서 제출한 Sitemap과 Sitemap을 생성하는 사이트에서 만들어준 Sitemap을 제출한 경우는 어떤 차이가 있을 까요?
상단이 Tistory에서 제출한 Sitemap URL 수 이고 하단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생성한 Sitemap을 제출한 경우의 URL 수 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필요한 링크만 제출을 하고 사이트에서 만든 sitemap에는 자동으로 추출하다 보니 불필요한 폴더 정보등이 다수 들어 있어서 차이가 납니다. 물론 어느 것을 사용 할지는 본인들의 선택 사항이겠지만 참고 삼아 비교해 보았습니다.
- copy co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