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윈도우 C:\ 드라이브 용량 확장
점점 커져만 가는 프로그램들 때문에 100GB면 충분하리라 생각했던 C 드라이브가 꽉 차서 더 이상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도 못하고 기존 프로그램도 사용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500GB 하나를 추가하고 기존 250GB는 오로지 운영체제로만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냥 다 밀어버리고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깔끔하겠지만 지금까지 설치한 프로그램들을 다시 복구 하려니 그건 안되겠고 현재 사용하는 환경에서 파티션을 합치려고 합니다.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디스크 상태를 보면 아래 이미지의 [디스크 1]이 작업하려는 하드디스크 입니다.
기존 파티션을 삭제하고 결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사용(Windows 기본 프로그램)
2. 명령 프롬프트에서 [diskpart] 명령어 사용(Windows 기본 프로그램)
3. 기타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사용(유료 또는 무료 프로그램)
1번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은
Windows에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위의 그림에 있는 [디스크 0]의 (주 파티션)과 같은 경우에는 해당 파티션에 마우스를 놓고 우측 버튼을 클릭해서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파티션을 삭제하고 확장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지만 [디스크 1]의 운영체제가 있는 파티션의 경우에는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번 역시 Windows에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디스트 1]의 (복구 파티션) 정도는 삭제를 할 수 있지만 (부팅, 페이지 파일) 파티션은 삭제 작업이 불가능 합니다.
1번 방법은 마우스 클릭만 하면 되니 생략 하고 2번 diskpart 명령을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이후는 설명을 달아놓은 것 입니다.)
C:\>diskpart : diskpart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명령어 DISKPART> list disk : 디스트 목록 조회 DISKPART> select disk (숫자) : 작업을 위해 disk 번호 선택 DISKPART> list partition : 선택한 disk 1에 있는 파티션 목록 조회 DISKPART> select partition (숫자) : 작업을 위한 파티션 번호 선택 DISKPART> clean : 파티션 정보 삭제 DISKPART> delete partition override : 파티션 삭제 DISKPART> exit : diskpart 프로그램 종료 명령어 C:\> |
이런 순서로 작업을 하면 위에서 보았던 이미지의 [디스크 0]에 있는 파티션들은 쉽게 삭제 및 확장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clean 명령은 사용 안해도 작업이 가능하고 delete partition override 명령으로 삭제가 안되는 경우에는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로 diskpart 명령어를 사용하여 [디스크 1]에 있는 818MB(복구파티션)을 삭제하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diskpart
Microsoft DiskPart 버전 10.0.16299.1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컴퓨터: DESKTOP-E01LQNQ
DISKPART> list disk
디스크 ### 상태 크기 사용 가능 Dyn Gpt ---------- ------------- ------- ------------ --- --- 디스크 0 온라인 465 GB 1024 KB 디스크 1 온라인 238 GB 2048 KB *
DISKPART> select disk 1
1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DISKPART> list partition
파티션 ### 종류 크기 오프셋 ---------- ---------------- ------- ------- 파티션 1 복구 450 MB 1024 KB 파티션 2 시스템 100 MB 451 MB 파티션 3 예약됨 16 MB 551 MB 파티션 4 주 96 GB 567 MB 파티션 5 복구 818 MB 97 GB 파티션 6 주 140 GB 98 GB
DISKPART> select partition 5
5 파티션이 선택한 파티션입니다.
DISKPART> clean
가상 디스크 서비스 오류: 현재 부팅, 시스템, 페이지 파일, 크래시 덤프 또는 최대 절전 모드 볼륨이 들어 있는 디스크는 정리할 수 없습니다.
DISKPART> delete partition override
DiskPart에서 선택한 파티션을 삭제했습니다.
DISKPART> |
이렇게 파티션 5(복구 파티션)이 삭제되고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 됩니다.
그러나 원래 삭제 하려던 140GB 용량의 E:\ 파티션 6을 diskpart 명령으로 삭제하려고 하면
이렇게 clean 명령도 delete partition override 명령도 모두 오류가 발생하고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파티션 리스트를 보면 [파티션 5]는 삭제가 되어 리스트에 나오지 않습니다. 일단 삭제된 파티션 5를 C:\ 드라이브와 합쳐 봅니다.
C:\에 마우스를 놓고 [볼륨 확장] 메뉴를 선택 합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가 나오는데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C:\의 우측에 있는 할당되지 않은 818GB가 선택 됩니다. 물론 전체 공간이 선택 되어 있으니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C:\ 볼륨이 확장 되었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 합니다.
C:\가 96.86에서 97.65로 확장 되었습니다.
3번 방법을 사용하여 E:\를 작업해 봅니다.
Windows에 포함된 프로그램으로는 E:\ 드라이브 파티션을 삭제할 수 없으니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작업을 진행 해야 합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있겠지만 여기서는 aomei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과 화면 구성이 Windows 에서 제공하는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과 비슷해서 친숙합니다. 그리고 무료로 지금 하려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더많은 기능이 필요하다면 유료를 이용하면 됩니다.
먼저 사이트에 방문하여
상단에서 Partition Manager 메뉴를 찾아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중간에 있는 Windows 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 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언어는 그냥 영어로 [OK] 버튼 클릭
Pro를 사용할 것 까지는 없으니 좌측에 있는 [Skip] 버튼을 클릭 합니다.
[Install Now]를 선택 하고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Enjoy Now]를 선택 하면 바로 디스크 상황을 보여줍니다. C:\ 드라이브에 마우스를 놓고 우측 버튼을 클릭해서 팝업 메뉴를 띄웁니다.
이 프로그램은 파티션 삭제 작업도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E:\를 삭제 하고 다시 C:\를 확장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고 E:\에 있는 데이터도 살리는 방향으로 작업을 하려면 [Merge Partitions] 메뉴를 선택 합니다.
[Merge Partitions] 작업 창이 나오고 파티션 리스트가 보이는데 C:\와 E:\를 체크 하고 [OK] 버튼을 클릭 합니다.
C:\와 E:\를 머지한 결과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한마디로 미리보기 이고요. 실제로 작업을 진행 하려면 좌측 상단에 [Apply]가 보이는데 이걸 클릭 해줘야 합니다.
진짜 진행 할건지 물어보는데 당연히 [Proceed] 버튼을 선택 합니다.
머지 작업이 완료 되었다는 군요. Restart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운영체제가 다시 시작하니 저장할 것이 있으면 미리 저장하고 진행 하세요.
재부팅 하면서 파티션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이제 윈도우에서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면 머지가 되고 드디어 C:\만 남았습니다.
목표는 완료 했고 C:\를 더이상 확장할 일은 없으니 AOMEI는 삭제해 버렸습니다. 만약 C:\를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분할 해야 한다면 지금 보는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으로도 가능 합니다.
- copy coding -